2016년도 연합학술대회 환영사

페이지 정보

본문

 

연합학술대회 환영사

 

석종현 회장(한국토지공법학회)

 

 

안녕하십니까?

 

오늘 5개 학술단체가 문화, 부동산을 디자인하다을 대주제로 삼아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함에 있어 환영의 말씀을 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참석해 주신 각 학술단체의 회장님과 회원님들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한국토지공법학회의 회장을 맡고 있는 석종현 교수입니다. 공법학을 전공한 법학교수의 입장에서 전공영역과 관심사가 다른 한국감정평가학회, 국제부동산정책학회, 도시정책학회, 한국문화산업학회 등과 연합하여 함께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시도에 대하여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기도 했었지만, 이번 학술대회는 그런 점에서 오히려 참신하고 획기적인 접근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시는 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부동산에 대하여 문화라는 잣대로 접근하고 연구하는 것은 그 자체로서 새로운 연구문화를 개척해 내는 것이며, 각기 전공분야에 대한 폭넒은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실 부동산 문화의 문제도 부동산제도의 문제이고, 부동산제도는 법제도의 문제이므로 역시 법문화로 이해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와 같은 법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대하여 우리 학자들은 각자 자기의 전공과 전공지식을 잣대로 접근하고 담론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점에서 오늘의 학술대회가 잣대를 달리하는 여러 전공분야의 학자들이 어떤 모양의 문화를 그려낼지에 대하여 기대가 크며 궁금합니다.

 

이번 연합학술대회를 기획한 취지대로 부동산 관련 법문화가 새로운 발전된 모습의 문화로 부동산을 디자인함으로서 법문화의 발전을 견인하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하며,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