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사

페이지 정보

1,761   2016.03.18 17:58

본문

축 사

 

존경하는 한범덕 시장님과 임기중 의장님, 그리고 청주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희 토지공법학회 회원 일동은 우리나라에서 거버넌스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녹색청주협의회”가 주최하는 포럼에 참여하게 된 것을 더 없는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한 명의 행정법학자로서 청주시와 청주시 의회가 가장 모범적인 모습으로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며 발전해가는 모습을 너무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 동안 청주시는 수도권의 비대화라는 파도에 맞서 당당하게 중부권의 대표적인 도시로 급성장하였고, 더불어 “청주시행정정보공개조례”와 “청주시민참여기본조례” 등 혁신적 조례를 제정하여 우리나라 지방자치제도를 몇 단계 발전시킨 자랑스런 도시입니다.

물론 이러한 영광 뒤에는 헌신적인 공직자분들과 의회의원님들이 계셨고, 무엇보다 내 고장을 아끼고 성원하는 청주시민들이 계셨기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한편으로, 청주시는 새로운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과제에 직면해 있음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당면한 과제로는 세종시 출범에 따라, 세종시의 단순한 위성도시가 아니라 행정과 과학 그리고 산업을 지원하는 든든한 배후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방향성과 체계를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그 동안 20여년의 숙원이었던 청주-청원이 통합되어 청주발전의 호기를 맞이하게 되었으나, 한편으로 거대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는 도시계획과 주민편의를 위한 행정체계를 차분히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녹색수도를 표방하고 있는 청주시가 명실공히 환경과 문화 그리고 복지가 어우러진 녹색의 허브로 거듭나기 위한 규범원리와 실천체계를 구체화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제들은 어느 하나의 노력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입니다. 행정기관, 의회 그리고 시민들 모두가 힘을 합칠 때 비로소 가능해 진다고 확신합니다.

 

저는 오늘 “녹색청주협의회”에서 새로운 희망을 발견했습니다. 공직자, 의원, 그리고 시민들이 청주시발전을 위해 머리를 마주하면서 고민하고 소통하는 진정한 거버넌스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청주시를 이상적인 녹색수도로 이끌어 갈 여러분들의 힘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저희 토지공법학회 회원 모두는 미력한 힘이나마 “청주시”와 “녹색청주협의회”의 발전에 기여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2. 9. 21.

한국토지공법학회장 석종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Login